글보기
제목8월 노인학대예방교육(2차) 후기입니다.2017-08-18 17:47:19
작성자

 

 학생들이 설문지에 직접 작성한 생애체험 소감입니다^^ 

* 인터넷익스플로러로 페이지를 실행할 경우 화면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육O완

강의가 너무 인상적이어서 기억에 남는다. 노인 학대의 유형이 생각보다 많으며, 하는 행위가 이리 가혹한지 몰랐다. 선생님께서 얘기해주시는 사연이 정말 실화일까 생각하도록 끔찍했다. 실제로 저런 일이 벌어지는 것이 충격이었고, 조금 더 노인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할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3차 교육도 참여하고 싶다. 열정적인 강의에 감사드린다. 

 이O영

노인학대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생각보다 심각한 사례도 많았고, 어떻게 해야할지 깨달음도 많이 얻었다. 앞으로 노인에 대한 공경심과 배려심으로 살아야겠다고 느꼈다.

 한O민

노인 학대의 유형 7가지에 대해 여러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셔서 더욱 잘 이해가 됐고, 이런 일이 생기면 바로 신고하고 내가 부모님을 모시게 되면 절대로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IO원

노인학대 및 노인분들이 싫을 수 있는 행동과 노인학대에 대한 관련 법들 등 노인에 대한 자세한 법률과 심리적 상태에 대해 배워서 유익했다. 

 김O지

노인학대 예방교육을 받은 후 가장 먼저 할아버지 할머니께 그동안 했던 일들이 후회되었다. 나의 사소한 행동이 할머니 할아버지께 소외감을 안겨드린건 아닌지 잘못된 행동을 보고 있으면서도 외면하고 무관심해있던건 아닌지 반성하고 후회하게 되었다. 노인학대의 정의와 유형, 사회의 변화를 경험하고 지식을 쌓으면서 경로효심을 기르고 자랑스러운 딸, 손녀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박O현

할머니 할아버지댁에 더 자주 찾아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이가 더해질수록 더 외롭고 공허하다는 느낌을 강연자 할아버님께 들은 경험을 통해 크게 느껴볼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할머니 할아버지께 어떻게 해야하는지 서운한 기분이 드시지 않도록 "같이"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께서도 말씀은 안하셨지만 많이 서운하셨을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경험이었고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박O빈

자기 자식이랑 손녀가 자신을 때리거나 학대를 하면 기분이 어떨까? 생각이 들고, 단지 잘 알아듣지 못한다고 가둬놓거나, 집의 문을 열어주지 않고 유기, 방임을 하니 너무 어이없었다. 그리고 나는 앞으로 커서 우리 엄마, 아빠를 학대하지 않아야 겠다고 생각을 했다. 

 공O원

노인의 대우가 얼마나 좋지 않고, 무시를 하는지의 증거가 노인복지법을 통해 나타난다. 그래서 우리는 노인도 하나의 인격체이고 사람이기 때문에 편견을 갖거나 무시해서는 안되며, 또한 관심을 갖고 공경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유O수

노인체험 봉사도 1차로 저번주에 했었는데, 이것과 연결해 2차로 노인 학대 예방교육을 받으며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다. 노인들에게도 권리가 있으며 우리가 보호해줘야 한다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노인에게 긍정적으로 대하는 태도와, 노인학대가 일어났을 시에 해결 방안들을 더 잘 알게 되었고, 이를 실천해야 겠다고 마음 먹었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또 참여해보고 싶다.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이O서

어떻게 보면 노인도 자신들의 미래일텐데 노인학대를 한다는 것은 자신들의 미래를 학대하는 것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노인을 자신의 미래로 보아 소중히 지내야 하고 항상 사랑해야 한다. 오늘 많은 것을 배웠다. 

 김O우

그동안 내가 친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외할머니께 소홀했다는 생각이 들고 자주 찾아 뵈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멀리 떨어져계신 친할머니, 할아버지 뿐만이 아니라 주변에 계신 노인 분께도 많은 도움을 드려야 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더이상 노인들이 이러한 학대를 당하지 않도록 나부터 노인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다. 

 김O망

노인 학대라고 하면 정신적/신체적 학대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많은 종류로 나뉘는 줄 몰랐다. 그리고 강사님께서 노인학대 유형에 따른 실제 사례를 알려주고 그에 따른 형벌과 알려주셔서 더욱 이해가 잘 되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노인분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는 노인분들을 공경하고 노인학대를 목격한다면 꼭 신고해야 겠다. 

 유O영

노인 학대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배우고 나니 이렇게 많을 줄은 몰랐다. 나도 모르게 조부모님을 학대하고 있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에 미안해졌다. 앞으로 전화도 자주 하고 자주 찾아뵈어야 겠다. 

 김O민

노인 학대는 하지 말아야 겠고 이렇게 많은 학대 유형이 있는지도 오늘 깨달았다. 나도 이제 할머니, 할아버지께 안부 전화를 드려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봉사를 하면서 노인에 대해 더 많은 걸 알아서 뿌듯했다. 내년에 다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박O연

설명도 재미있게 잘해주셔서 좋았고, 노인도 우리와 똑같이 인권이 있으니까 무시하고, 혜택을 안 주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할머니와 할아버지께 사랑한다고 말하고 싶고, 강의해주신 할머니 할아버지께 모두 감사하다.